DECEMBER 2025

월별 카테고리
2026.01.09 |
뜨거운 음료 품은 플라스틱 컵 뚜껑, 건강에 괜찮을까?

시선 속 에너지 & 석유 화학

일상 가까이 S-OIL이 있어요. 문득 시선이 머문 곳에 함께하고 있는 S-OIL STORY를 짚어드려요.

칼바람을 피해 들어선 카페 안. 꽁꽁 얼어 있던 몸을 녹이기엔 ‘뜨아’ 한 잔이 제격이죠. 갓 추출된 커피 위로 뜨거운 김이 피어오르고, 컵 뚜껑 안쪽엔 금세 송골송골 물방울이 맺힙니다. “이렇게 뜨거운데… 플라스틱 컵 뚜껑은 건강에 괜찮을까?” S-OIL STORY가 궁금증을 해결해 드릴게요! 🧐

뜨거운 음료 품은 플라스틱 컵 뚜껑, 건강에 괜찮을까?

Q. 일회용 플라스틱 컵 뚜껑, 건강에 괜찮을까?

폴리프로필렌(이하 PP) 소재라면 걱정을 덜어도 됩니다. PP는 최대 160℃까지 견딜 수 있는 내열성을 가진 플라스틱으로, 고온 환경에서도 형태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특징을 갖고 있죠.👍

뜨거운 음료 품은 플라스틱 컵 뚜껑, 건강에 괜찮을까?

또한 PP 소재는 화학적 반응에 대한 저항성이 뛰어나 안정적인 성질을 유지합니다. 그 덕분에 포장 용기뿐만 아니라 자동차 부품, 의료 기기, 섬유 소재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죠.

뜨거운 음료 품은 플라스틱 컵 뚜껑, 건강에 괜찮을까?

최근에는 소재의 범용성과 효율성을 더 지혜롭게 활용하려는 연구도 활발합니다. 재활용 가능성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소재로 PP를 진화시키려는 시도가 뚜렷한데요. ‘널리 쓰이는 플라스틱’을 넘어 환경적 가치를 고려한 소재로 활용하려는 흐름입니다.♻️

뜨거운 음료 품은 플라스틱 컵 뚜껑, 건강에 괜찮을까?

Q. 폴리프로필렌(PP)은 무엇으로 만들어질까?

PP의 출발점에는 프로필렌(Propylene)이 있습니다. 프로필렌은 석유화학 공정을 통해 생산되는 기초유분으로, PP를 만드는 원료인데요. 올해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S-OIL 샤힌 프로젝트가 본격 가동되면 석유화학 기초유분의 대량 생산 체계가 구축됩니다. 프로필렌의 경우 생산 규모가 연간 77만 톤 수준으로 확대될 예정이죠.📈

뜨거운 음료 품은 플라스틱 컵 뚜껑, 건강에 괜찮을까?

이에 대비해 S-OIL은 시장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제품 사양과 정교한 분석법 개발에 힘을 쏟고, ESG 가치 확장을 고려해 바이오 기반 폴리프로필렌 등 친환경 제품 연구에도 자원을 배분하며 미래성장을 향하고 있죠.

✨한눈에 정리하는 핵심 요약

✔️ 뜨거운 음료를 담는 컵 뚜껑에 주로 사용되는 폴리프로필렌(PP)은 높은 내열성과 화학적 안정성을 지닌 소재로, 일상 가까이 활용성 높은 플라스틱!

✔️ 폴리프로필렌(PP)의 핵심 원료인 프로필렌은 석유화학 공정을 통해 생산되며, S-OIL 샤힌 프로젝트는 프로필렌을 포함한 석유화학 기초유분의 안정적인 대량 생산을 실현해 일상생활 소재의 공급 기반을 더욱 탄탄하게 만들 예정!


 

[Life] 이야기의 다른 글
[시선 속 에너지 & 석유화학] 이야기 공유하기

에디터

편집실
S-OIL 편집위원을 비롯해 전 사업장 임직원과 가족, 그리고 고객 여러분을 포함한 우리 모두가 편집실의 주인공이다.
NEWSLETTER

365일, S-OIL이 친근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