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2024

월별 카테고리
2024.03.06 |

AI 잡학사전

우리 삶을 다채롭게 만드는 AI 활용 이야기를 권합니다. 새 기술과 가까운 일상을 누리세요.

나 지금… 졸고 있냐? 생성형AI와 함께 알아본 춘곤증의 모든 것

길고 긴 겨울 뒤에 찾아오는 따사로운 봄! 예외 없이 함께 오는 건 바로 춘.곤.증.이죠. 최근 춘곤증을 감안해 점심을 배부르게 먹는 걸 경계하는 분들도 많아진다고 해요. 오늘은 봄철 졸음과 나른함이 왜 찾아오는지, 이 신체 반응에 지혜롭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관해 챗GPT에게 물었습니다.

.
.
.

나 지금… 졸고 있냐? 생성형AI와 함께 알아본 춘곤증의 모든 것

스르르 감기는 눈? 춘곤증, 어떡하지 너? 👀

봄이 되면 낮게 머물렀던 기온이 갑자기 높아지죠. 이때 우리 몸의 긴장 이완에 따라 뭉쳐 있던 근육이 풀리면서 새 환경에 적응하려 노력하게 돼요. 이 과정에서 자연스런 반응으로 춘곤증이 나타납니다.

춘곤증은 의학적인 용어는 아니예요. 계절 변화에 신체 적응이 뒤쳐져 생기는 일시적인 증상이죠. 봄철에 많은 사람이 흔히 느끼는 피로 증상이라는 뜻에서 춘곤증으로 통합니다.

그래서 챗GPT로 알아봤는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느끼는 춘곤증 증상 다섯 가지를 순위별로 잘 정리해줬네요. 그 증상이 여럿입니다. 오후경 졸음의 빈도수가 늘어나는 것뿐 아니라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일상에 의욕을 잃어 쉽게 짜증이 날 수도 있겠네요.

나 지금… 졸고 있냐? 생성형AI와 함께 알아본 춘곤증의 모든 것

물렀거라! 제철 음식으로 춘곤증 타파 🥗

생성형AI가 답한 춘곤증 음식이 눈길을 끄는데요. 그냥 먹어도 맛있는데 춘곤증까지 없애 준다는 상큼한 딸기가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 독소를 제거해 준답니다.

봄에 나는 파릇파릇한 초록이들도 활약한다는데요. 쑥은 디톡스 효과를 내면서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된장국에 넣어서 먹는 냉이는 식이섬유로 장 건강에 좋고요. 냉이 못지않은 풍미의 달래는 매운맛 내는 ‘알리신’ 성분이 염증을 가라앉히면서 기력 회복에 작용한대요.

봄에 빠질 수 없는 주꾸미도 춘곤증 극복에 긍정적입니다.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그만이라고 하네요.

나 지금… 졸고 있냐? 생성형AI와 함께 알아본 춘곤증의 모든 것

백약 뛰어넘는 기본템, ‘습관’으로 춘곤증 극복 💪🏻

춘곤증이 스멀스멀 밀려온다 느껴지는 순간, 생활 습관부터 돌아보는 게 좋아요. 습관은 간과되곤 하죠. 바꾸기 어려운 만큼 긴 시간 쌓여 신체 건강을 좌우하는데도요. 챗GPT가 춘곤증 키워드로 건강한 습관을 추천했습니다.  

우선 두말해도 잔소리 아닌 운동이 꼽혔는데요. 주 3회 이상 30분씩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2주만에 피로감이 30% 감소된다고 합니다. 가벼운 스트레칭도 신속한 처방이 될 수 있어요. 단번에 졸음을 쫓고 정신까지 맑아지게 하죠. 좁은 공간에서도 가능하니 습관화하면 정말 유용할 거예요.

오후에 잠이 쏟아져 커피를 자주 마시는 분이 계시죠. 커피 한두 잔이 신진대사를 빨리 회복시켜주긴 합니다. 다만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도리어 피로를 푸는 데 방해돼요. 커피보다는 조금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어요.

고른 영양소에 기반한 식단 구성과 식사량 조절은 춘곤증 관리의 기본입니다. 과식하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한 뒤 다시 급하락해 피로감을 유발하면서 졸음과 나른함으로 이어진다고 하네요.

나 지금… 졸고 있냐? 생성형AI와 함께 알아본 춘곤증의 모든 것

바깥 활동하기 좋은 봄, 춘곤증 극복 최적의 스포츠는? 🏃🏻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 걷기인데요. 혈액순환 개선과 근력 강화는 물론 기분 전환을 통한 정신 건강에 긍정적 효과를 낸다고 하죠. 땀이 날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걷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몸이 적응했다면 달리기에 도전해 보세요. 러닝은 체지방 감소, 심폐 기능 강화 등 강력하고 실질적인 운동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국내에서 생활체육으로 배드민턴을 즐기는 인구는 320만 명에 육박한다는데요. 심폐 기능 향상과 근력 강화에 도움될 뿐더러 유연성과 순발력을 높여 활기를 채워주죠.

이 밖에 트레킹과 자전거 타기도 춘곤증 극복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이들 운동은 계절을 만끽하기 적합한 데다가 지구력 향상과 함께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냅니다.


[Report] 이야기의 다른 글
[AI 잡학사전] 이야기 공유하기

에디터

편집실
S-OIL 편집위원을 비롯해 전 사업장 임직원과 가족, 그리고 고객 여러분을 포함한 우리 모두가 편집실의 주인공이다.
NEWSLETTER

365일, S-OIL이 친근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