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Y 2024

월별 카테고리
2023.01.20 |

나의 하루는

하루 일과로 서로를 이해합니다. 직원이 직접 펼쳐 보이는 24시간 일정표를 통해 몸도 마음도 건강한 S-OIL 사람들을 경험하세요.

운동부터 자격 취득 위한 공부까지, 열정 부자의 24시간

오늘 하루 어떻게 보내셨나요? 직장인이라면 다른 분야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시간이, 취업 준비생이라면 꿈의 직장에서 반복될 일상이 궁금할 거예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S-OIL과 함께하는 사람들의 일과 삶 그리고 취향을 담아봅니다. 첫 주인공은 김지영 사우(회계팀)인데요. 지금 바로 만나보실까요?

.
.
.

운동부터 자격 취득 위한 공부까지, 열정 부자의 24시간

시즌마다 조금씩 변화하는 회계팀의 하루

“제 하루 일정표를 간략히 소개하자면요…!”

회계팀은 대체로 시기에 따라 주요 업무 흐름에 변화를 겪습니다. 일정표로 이해를 돕기 위해 구분했는데요. 기말 외부감사 준비로 여념 없는 최근 연초의 일상과 눈코 뜰 새 없이 바빠지는 결산 시즌 일과로 크게 나뉩니다. 이와 함께 개인적으로 평범한 일상도 적어봤어요. 📝

“회사에서 보내는 하루 대부분의 시간, 이런 일들로 채워져요.”

운동부터 자격 취득 위한 공부까지, 열정 부자의 24시간

현재 저는 팀에서 부문 손익 결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OIL 사업 영역은 크게 정유·윤활·석유화학 총 3개 섹터로 이뤄져 있는데요. 각 손익 결산은 회사의 매출액, 영업 이익 등 재무제표에 쓰이는 수치를 부문별로 나누는 작업입니다.

S-OIL은 재무제표 공시 등을 위해 분기마다 회계법인에서 감사를 수행하거든요. 이때 요청받은 자료 등을 제공하는 수감 업무도 겸하고 있습니다.

“벌써 올해로 회계팀에서 근속 4년 차를 맞이했네요.”

현재 팀 내 업무 분장은 원유 매입, 매출, 차입금 등 계정과목 기준으로 이뤄져 있어요. 업무가 바뀌면 완전히 새로운 계정과목을 다시 공부해야 하죠. 그 점이 매력적이면서 쉽지 않은 도전이에요. 이런 연유로 회계 분야에 대한 생각도 바뀌었어요. 팀에 처음 배정받았을 땐 회계가 정적인 영역이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경험해보니 이처럼 역동적인 분야가 없더라고요.

운동부터 자격 취득 위한 공부까지, 열정 부자의 24시간

S-OIL에서 회계 업무를 하게 된 걸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단순히 만들어진 상품을 들여와 파는 게 아니라 원재료를 직접 가공해 판매하는 제조업으로서 원가, 회계 처리 등 처리 분야가 다양하거든요. 여러모로 전문 영역을 접할 수 있으니 실무 역량을 키우는 데 좋은 토양을 만났다고 느꼈습니다.

“복지와 조직문화로 하루를 알차게 보내는 데 도움받아요.”

운동부터 자격 취득 위한 공부까지, 열정 부자의 24시간
업무 종료 시각인 오후 6시 30분이 지나면 PC가 꺼지는 제도를 운영해 초과 근무한 만큼 대체 휴무 시간 보장

입사 전부터 S-OIL의 유연한 조직문화에 관해 많이 들었어요. 입사하고 나서 종종 체감하고는 해요. 특히 월초 초과 근무가 잦은 회계팀 업무 특성상 대체 휴무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PC-OFF 제도’를 가장 많이 활용했는데요. 징검다리 휴일을 ‘오프 듀티 데이’로 지정하는 제도도 있어 동기들과 시간 맞춰 등산도 합니다.

운동부터 자격 취득 위한 공부까지, 열정 부자의 24시간
회사에서 자기 계발비를 지원받아 CFA 레벨1에 합격한 김지영 사우

연 1회 2주 휴가 사용을 권장하는 ‘집중 휴가제’도 꿀이에요! 🥰 이 제도를 이용해 지난해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 레벨1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자격 시험 응시 비용도 지원받았고요. 독어 교육과 경영을 전공한 입장에서 회계팀에 배치되면서 재무 관련 지식을 쌓고 싶다는 목표를 세웠었죠. 6개월가량 퇴근 뒤 1~2시간 인터넷 강의로 독학했는데, 든든한 회사 지원으로 최종 합격해 기억에 남아요.

사사로운 시간도 절대 지켜!

“자투리 시간을 보내는 저만의 방법이 있어요.”

출퇴근길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으로 영어권 콘텐츠를 시청하면서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익히고 있어요. 미국 드라마 <프렌즈> 정주행은 물론 최근에는 넷플릭스 <웬즈데이>로 공부했답니다.

S-OIL에 입사한 2020년 여름부터 필라테스를 해오고 있어요. 체력이 점점 떨어지는 것 같아 시작하게 됐죠. 종일 한 자리에 앉아 있는 직장인이라면 공감하실 거예요. 한 해 결산 업무를 처음 해나갈 때였나요. 체력 소모가 크더라고요. 그때 바로 운동의 필요성을 절감했어요.

여가 시간을 꾸준히 할애하는 또 다른 취미는 보컬 레슨입니다. 대학생 시절부터 ‘직장인이 되면 하고 싶다’고 생각한 버킷 리스트 중 하나였어요. 레슨 비용이 다소 비싸거든요. 😰 가을과 겨울을 지나 올 들어 4개월 차인데 지금도 처음처럼 즐거워요.

운동부터 자격 취득 위한 공부까지, 열정 부자의 24시간
김지영 사우가 보유 중인 애플 워치 스트랩

이 외에 관심사는 패션 분야입니다. 입고 나갈 옷을 고르는 데에 시간을 투자하고 집중해요. 일례로 애플 워치 스트랩을 10개 이상 갖추고 의상 스타일에 맞춰 착용하는데, 그 재미가 각별해요.

새롭게 채워나갈 또 다른 하루하루

“미래 일정표에 채우고 싶은 스케줄이 여전히 많아요.”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았어요. 이제는 새로운 곳을 탐험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고, 운전면허도 취득해 자유롭게 여행 다니고 싶습니다. 운동 종목도 새롭게 도전할 거예요! 테니스나 골프 같은 구기 종목에 관심을 둔 터라 얼마 전 테니스 수업 상담을 받았어요.

무엇보다 큰 변화는 하루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회사에서 이루고 싶어요. 선임으로 승진하면서 직급에 맞는 업무 능력과 책임감을 회사에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현재 팀 내 생활에 200%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처럼 잘 지내는 것은 기본일 거예요. 동시에 하루하루 일정표를 보람과 성취감으로 채우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난 이야기] 이야기의 다른 글
[나의 하루는] 이야기 공유하기

에디터

편집실
S-OIL 편집위원을 비롯해 전 사업장 임직원과 가족, 그리고 고객 여러분을 포함한 우리 모두가 편집실의 주인공이다.
NEWSLETTER

365일, S-OIL이 친근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