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2024

월별 카테고리
2022.10.20 |

기초과학 분야 학술연구, 우수 연구자, 젊은 과학자 지원활동 전개
     – 매년 우수학위 논문상 ∙ 차세대과학자상 시상 ∙∙∙ 국제학술교류도 지원

S-OIL은 순수과학 분야의 우수 인재양성과 학술연구 지원을 위해 설립한 ‘재단법인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 설립 10주년을 맞아 19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념식을 개최했다.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은 S-OIL이 기업 이윤의 사회적 환원 차원에서 출연한 사회공헌기금으로 기초과학분야 학술지원 사업을 통해 차세대 우리 사회의 주역이 될 우수 인재를 지원해 왔다. 주요 사업으로 매년 우수학위논문상 시상식을 열어 물리·화학·수학·생물학·지구과학·IT 등 6개 기초과학 분야에서 국내 대학에 제출된 박사학위 논문을 대상으로 우수 연구자를 선정해 연구비를 후원하고 있다.  재단 설립 이후 10년 동안 82명의 우수 연구자와 지도교수에게 18억 6800만원을 수여했다.

2019년에는 차세대과학자상을 신설하여 만 45세 이후 젊은 과학자들을 지원하고 있다. 국내외 대학과 연구기관에서 나노, 바이오, 신소재, 인공지능 등 과학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실적을 올린 젊은 과학자를 선정하여 지난 3년 간 17명에게 6억 8000만원을 지원했다.

이와 함께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은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대학총장협회, 한∙아랍소사이어티 등 유관 기관과 함께 한∙스웨덴 한림원 공동심포지엄, 세계 석학 초청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해외 유수 학술기관들과의 교류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에티오피아, 몽골, 나이지리아 등 개발도상국에서 한국의 과학기술인들이 ‘지식 기부’ 활동으로 과학 문화의 저변 확대를 지원하는 앙코르코리아사업단 활동을 전개했고, 중동 지역과의 문화 교류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학문적 소통과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 기반을 다지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S-OIL 류열 사장은 “에쓰-오일은 기초과학 분야의 발전이 국가 발전의 근간이 된다는 믿음으로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을 설립하여 지난 10년 간 기초과학 분야의 우수과학자 지원, 인재양성, 국제학술 교류와 한∙아랍 문화교류 확대를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후원함으로써 안정적인 재단 운영의 기틀을 마련하여 왔다”고 말했다. 이어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이 그동안의 노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기초 과학분야의 다양한 사업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한∙아랍 문화교류의 교두보 역할을 수행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Press] 이야기의 다른 글
[S-OIL 뉴스] 이야기 공유하기

에디터

편집실
S-OIL 편집위원을 비롯해 전 사업장 임직원과 가족, 그리고 고객 여러분을 포함한 우리 모두가 편집실의 주인공이다.
NEWSLETTER

365일, S-OIL이 친근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