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E 2022

월별 카테고리
2022.06.22 |

본사 사옥 협업ᆞ소통 공간 신설

집단지성의 힘을 모아 S-OIL의 미래 성장을 선명하게 그려 나갈 비전스퀘어(Vision Square)가 본사 사옥에 마련됐습니다. 서울 마포구 S-OIL 본사 6층(북측)에 문을 연 비전스퀘어는 혁신적 사고에 기반해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한층 강화된 협력과 소통으로 S-OIL 최고의 경쟁력과 창의성을 발현하는 공간입니다. S-OIL은 새 공간에 담긴 의미와 그 지향점에 맞춰 임직원 공모를 통해 명칭을 정했습니다.

입구의 사인물. 당사 CI 컬러와 약어를 활용한 디자인으로 비전을 향한 도전과 혁신의 가치를 느끼게 한다.

S-OIL 내ᆞ외부 회의와 워크숍, 부서 간 창의적 협업을 필요로 하는 모든 모임에 비전스퀘어가 활용됩니다. 여러 부서의 조직원 간 협업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활동을 비롯해 특정 주제에 대한 연구ᆞ분석을 위해 전사 협업이 필요한 태스크포스팀 활동, 전사 대상 방송이나 화상 협의를 필요로 하는 공식적인 행사와 회의, 조직 구성원 간 소통 강화나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그룹 활동 등입니다.

내부로 돌아 들어서면 새 공간이 지닌 의의와 가치를 천명한 비전스퀘어 헌장(charter)이 보인다.

똑똑한 최첨단 싱크허브 솔루션, 지식공유존

비전스퀘어 내 정교하게 구획된 공간들은 모임 취지에 따라 최적의 협업ᆞ소통 환경을 제공합니다. 최신 IT 시스템이 갖춰진 지식공유존(Knowledge Sharing Zone)은 S-OIL의 혁신적 성장 전략과 실행 계획 수립은 물론 고객과 이해관계자에 대한 가치를 새롭게 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출, 업무 효율성과 프로세스 개선에 관한 문제 해결책 모색,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면서 독창적 사고의 폭을 넓혀가는 조직문화 구축 등을 원활하게 논의하는 곳입니다. 싱크허브(Think-hub) 솔루션을 비롯한 최첨단 설비로 비전스퀘어 현장은 물론 원격의 대상자들과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공유하며 시각적으로 협업할 수 있습니다.

싱크허브(Think-Hub)가 구축된 지식공유존의 모습. 원격의 협업 대상과 실시간 빠른 속도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공유가 가능해 다층적 자료를 심도 있게 검토하는 데에 전혀 장애가 없다.

가뿐한 발상이 진중한 전략으로, 브레인스토밍존

벽면 가득 화이트보드와 느슨하게 흩어진 빈백이 인상적인 브레인스토밍존(Brainstorming Zone)도 최대한 활용할 만합니다. 시시각각 떠오르는 생각의 편린들을 일목요연하게 펼쳐놓을 수 있고, 아울러 설치된 데이터검색바(Data Searching Bars)를 통해 논의 주제 관련한 전 세계 학술 저서와 온라인 도서 자료, 기술정보 연구 데이터 등 최신 정보들을 즉각적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레인스토밍으로 부유하던 생각들은 곧장 생산적인 검토와 판단을 거쳐 의미 있는 얼개를 갖춰 나갑니다. 흩어져 있던 아이디어가 구체적인 실행안으로 발빠르게 체계화되면서 회사 경영에 힘을 싣는 반짝이는 전략으로 탈바꿈할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존의 데이터검색바(Data Search Bar)는 자유롭게 꺼내놓은 아이디어를 즉각적인 키워드 검색으로 검토해보고 다각도의 검증을 거쳐 의미 있는 전략으로 구체화하기에 유용하다.

폭풍 소통 사이 달콤한 쉼표, 휴식ᆞ커뮤니케이션존

아늑하게 마련된 휴게 공간도 눈에 듭니다. 휴식ᆞ커뮤니케이션존(RestᆞCommunication Zone)입니다. 온화한 분위기의 전기 벽난로와 부드러운 소파를 비롯해 효용에 따라 변주 가능한 모듈식 가구들은 자유분방한 생각을 자극합니다. 한층 더 이완된 분위기에서 상상력을 마음껏 펼치고 제한 없이 새 아이디어를 내놓을 수 있는 브레인스토밍존과 함께 이용하기에 알맞습니다.

휴식ᆞ커뮤니케이션존을 자연스럽게 구분 짓는 비전스퀘어 전체 공간상 중심부 공간에는 온산공장 야경 이미지와 함께 키 높은 테이블ᆞ스툴을 배치해 기능성과 활동성을 부여했다.

구도일과 함께 커피 한 잔, 카페라운지ᆞ구도일패밀리숍

엘리베이터실을 기준으로 비전스퀘어와 마주보는 사옥 남측 공간에는 카페라운지ᆞ구도일패밀리숍을 갖췄습니다. 로비 리모델링에 따라 자리를 옮긴 구도일패밀리숍과 카페라운지는 아늑하고 쾌적한 분위기로 방문자를 맞이합니다. 유명 프렌차이즈 커피숍 대비 20% 가격으로 양질의 음료를 제공하는 한편 구도일 캐릭터가 예쁘게 적용된 굿즈들을 판매합니다.

아늑한 분위기 속 편안한 만남, 캐주얼미팅존

카페라운지ᆞ구도일패밀리숍의 이웃한 자리에 짜임새 있게 들어찬 캐주얼미팅존(Casual Meeting Zone)은 다양한 단위의 인원을 수용하는 좌석에 모여 격의없이 소통할 수 있는 개방적 공간입니다. 대형 미디어월을 통해 S-OIL 홍보 영상과 TV 광고를 접하면서 가벼운 대화로 재충전하고 간단한 비즈니스 미팅이나 중ᆞ소규모의 기민한 협의를 진행하기에 유용합니다. 녹색의 미니 정원을 구현한 테이블 공간을 비롯해 서로 다른 색채와 모양으로 구성된 가구들은 모임의 목적과 참여자 취향에 따라 즐거운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기능적 리모델링으로 반가운 첫인사, 로비

S-OIL 본사 방문자를 맞이하는 로비도 새 옷을 입었습니다. 안내 데스크를 한층 시원한 규모로 레이아웃하는 한편, 천연무늬를 그대로 살린 대리석 벽체 위로 당사 CI 사인물을 게시해 또렷한 인상을 더했습니다. 공항철도 방향의 후문 공간에는 산수유목을 비롯한 크고 작은 식물들과 육중한 플랜트박스 형태의 나이테 생생한 원목 의자를 배치했습니다. 청량한 자연의 결을 입히고 공간감을 최대한 활용해 접객ᆞ대기 공간으로서 로비 기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유연한 지식 저장고, 라이브러리ᆞ아이디어라운지

본사 사옥 5층에 위치한 창의소통라운지도 라이브러리ᆞ아이디어라운지(LibraryᆞIdea Lounge)로 변모했습니다. 1만 권 가까운 장서를 사용 편의에 맞게 재배치하면서 선택과 집중으로 도서관 기능에 충실하도록 리모델링했습니다. 들어서자마자 마주하는 중심부 공간은 조명과 책장, 소파를 통해 원형으로 구분돼 유연하고 안정적인 인상을 줍니다. 이를 기준해 방사형으로 구석구석 배치된 책장과 소파들이 이용자별로 개인화 또는 공동화 공간을 점유할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S-OIL이 갖춘 새 공간은 구성원을 비롯한 다양한 이용자를 통해 비로소 제 역할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원팀 정신으로 모여 S-OIL 공동의 목표를 바라보면서 관습에서 벗어난 신선한 사고로 전혀 다른 생각들을 꺼내놓기를 기대하는 이유입니다. 머릿속에 머물던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미래 전략과 실행 계획으로 전환시키는 데 값진 기능을 수행할 비전스퀘어는 S-OIL의 내일을 함께 만들어 나가는 또 하나의 구심점이 될 것입니다.

[Press] 이야기의 다른 글
[S-OIL 뉴스] 이야기 공유하기

에디터

편집실
S-OIL 편집위원을 비롯해 전 사업장 임직원과 가족, 그리고 고객 여러분을 포함한 우리 모두가 편집실의 주인공이다.
NEWSLETTER

365일, S-OIL이 친근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TOP
채움 캠페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