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워도 잠시 멈추는 법
지난 이야기Oh, My Kids!
Oh, My Kids!
부모들을 위한 육아 지침을 정리합니다. 학령별 놀이 콘텐츠, 대표적으로 봉착하는 육아문제 등 유용한 정보를 살펴봅니다.
중독의 사전적 정의는 ‘특정 행동이 건강과 사회생활에 해가 될 것임을 알면서도 반복적으로 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집착적 강박’입니다. 현대 정신의학에서는 중독이라는 단어를 남용(abuse)과 의존(dependence)으로 나눠 각각 정의합니다.
남용은 일상적인 양보다 많은 양의 물질을 섭취하고 그로 인해 사회생활에 문제가 생기는 현상입니다. 의존은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양이 늘어나거나 물질 혹은 행동을 원하는 시간이 점점 짧아짐을 의미합니다.
어린이 중독은 분야를 막론하고 심각한 사회 문제입니다. 초콜릿, 스마트폰, 유튜브 등 일상의 모든 것이 집착과 의존을 유발할 수 있으니까요. 특히 5세 미만 영유아는 호기심이 왕성하고 반복하려는 습성이 강해 나쁜 습관은 일찍부터 교육으로 교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형별 중독 관련 사례를 알아보고 대안을 제시합니다.
———
Q.
“유치원생 아이의 단맛 사랑이 심합니다. 초콜릿, 사탕, 과일 주스 같은 단음식에 과하게 집착합니다. 밥도 잘 먹지 않아 고민이 큽니다.”
———
A. 당이 많은 식품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스트레스가 풀리고 힘이 납니다. 사람의 기분을 유연하고 좋게 만드는 느낌이죠. 아이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 시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데 이를 조절하기 위해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면서 역으로 저혈당 상태를 만듭니다. 그래서 다시 당을 찾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되죠.
전문가들은 어린이 하루 설탕 섭취량을 티스푼 기준 6개 미만으로 권고합니다. 무엇보다 설탕으로 인한 유아기 충치는 평생을 쓸 영구치에 상당한 영향을 끼칩니다. 초콜릿에 포함된 카페인도 조절이 필요합니다. 과다 섭취 시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장애(ADHD)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KBS News의
현실적으로 설탕을 완벽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개선을 위해 먼저 가공식품 구매 시 영양성분 비율을 철저히 확인해 당 섭취량을 조금씩 줄입니다. 약 2주를 기점으로 과일, 채소, 곡류 등에 포함돼 있는 천연당 섭취를 시작하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아침식사에는 탄수화물과 소량의 단백질을 첨가해 포만감이 들도록 식사 습관을 바꿉니다.
심리적 요인 파악도 중요합니다. 간혹 외부 생활에 따른 스트레스와 피곤함을 다른 욕구로 표출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아이의 유치원 생활에 남모를 불편함이나 문제가 없는지 꼼꼼히 검토하고 전문가 상담도 권합니다.
———
Q.
“아이가 종일 손에서 스마트폰을 놓지 못합니다. 특히 또래 친구를 사귀거나 야외에서 노는 활동을 기피합니다. 개선 방법이 있을까요?”
———
A. 요사이 아이들은 스마트폰과 게임중독이라는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겪습니다. 게임중독의 부작용은 확실하죠. 우울증, 불안증, 주의력 결핍장애, 대인장애 등입니다. 과한 자극을 추구하려는 욕구가 반복되면 자기통제 혹은 충동조절의 의지를 전부 이긴다고 하네요.
게임 과몰입은 주로 심리 불안ㆍ대인 관계ㆍ일상 생활ㆍ욕구 통제력 상실이라는 4개 유형으로 분석합니다. 지나치게 권위적인 훈육과 양육자와의 대화 부족으로 인한 소외감 등도 관련 깊습니다.
이 부분은 확고한 규칙과 양육자의 단호한 태도가 필수입니다. 게임 시간과 시기를 정하고 구체적으로 내용을 기록합니다. 가능하다면 동영상 관람이나 게임은 편수로 분량을 세분화합니다. 약속을 어길 때는 그에 합당한 게임 중단, 스마트폰 반납 등 과감한 결단을 내립니다. 소리를 지르며 강하게 제압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반복적인 교육으로 정해진 스케줄을 먼저 소화하고 게임은 부가적인 놀이임을 주지시키는 데 집중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은 양육자도 함께합니다. 정서적 안정과 자존감 제고는 과몰입을 막는 중요 요인입니다. 가족회의, 운동, 산책 등 새로운 몰입 대상을 제공하는 것이죠. 그중에서도 신체 운동은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온라인 게임 이용 동기 중 캐릭터와 보상에 따른 성취 욕구가 있습니다. 점점 더 강한 자극과 쾌감을 원하는 것이죠. 아이에게 운동이나 캠프, 레저 활동 같은 체험 기회를 제공해 다른 방향으로 도전 의식을 자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Q.
“초등생 딸아이의 꾸밈 활동이 과합니다. 친구따라 색조 화장은 물론 머리 염색도 적극 요구합니다. 부모로서 어떻게 수용할지 혼란스럽습니다.”
———
A. 2017년 녹색소비자연대의 ‘어린이 청소년 화장품 사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색조화장을 하는 초등학생 비율은 42.7%를 기록했습니다. 이 중 색조 화장을 주 1회 이상 한다고 대답한 비율이 무려 50.5%입니다. 응답자 절반이 넘는 수준이지요.
과거처럼 ‘애가 무슨 화장이야’라고 다그칠 상황이 아닙니다. 미디어 노출이 심하고 관련 산업도 꾸준히 성장하는 중이니까요. 심지어 여자아이들 사이에서 꾸밈은 일종의 놀이문화이기도 합니다.
이 경우 화장의 단점과 피해 사례를 차분히 설명하고 허용 가능한 범위를 양육자와 자녀가 함께 의논해 정합니다.
화장품은 장기간 보존을 위한 첨가물과 방부제가 필수입니다. 파라벤 같은 화학 물질이 체내에 흡수되면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합니다. 때문에 너무 이른 나이에 노출되면 성조숙증을 일으켜 키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한 교육으로 흥미에 부합하는 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화장품 고르는 법과 관리부터 단계별 화장법, 정확한 클렌징 방법 등을 함께 공부하듯 알려줍니다. 다만 그 과정에서 무엇보다도 아이의 자유와 선택을 보장하는 대신 규칙을 꼭 엄수하도록 일러두세요. 색조 화장이 가능한 날을 정하고 제대로 상황을 설명하며 지나치게 자극적인 꾸밈은 성인이 될 때까지 불가능함을 못 박습니다.
INFO. 아이와 문답으로 게임 집착 점검해 보세요!
■ 시간이 갈수록 더 자주, 더 오래 게임을 하고 싶어진다
■ 금단 증상을 완화하려고 일부러 게임을 한다. 금단 증상은 초조, 불안, 무기력, 게임의 장면들이 머릿속에 계속 떠오르는 것 등이다.
■ 결심 또는 계획했던 것보다 오랜시간 게임을 한다.
■ 게임을 줄여야겠다 매일 다짐하지만 계속 실패한다.
■ 게임을 하기 위해 지나치게 많은 노력과 시간을 쏟는다. 부모님이 잠자리에 들기를 기다렸다가 몰래 게임을 한다.
■ 게임이 학업(직장), 가정, 대인관계에 지대한 악영향을 미친다. 하루 스케줄이 게임으로 결정되고 밤새워 게임을 하느라 잠을 못 잔다.
■ 게임 때문에 몸과 마음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알면서도 멈추지 못한다.
참고 · 미국 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www.aacap.org)
메레디스 코퍼레이션 (www.realsimple.com)
한국건강관리협회 (www.kahp.or.kr)
한국중독심리학회 (www.addictpsy.or.kr)
[어린이,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심리적 특성이 게임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박조원ㆍ정헌일 ㆍ 2013
[지난 이야기] 이야기의 다른 글
[Oh, My Kids!] 이야기 공유하기
에디터
개코아빠
카테고리
- 에쏘일 콜라보 5
- 한 눈에 쏙! 에너지 그래픽 10
- AI 잡학사전 10
- 에쏘일 라이브 10
- 에쏘일 직무생활 포토툰 4
- 파트너 인터뷰 7
- MY 1PICK 12
- Z 트렌드 12
- 미래 리포트 12
- DJ 구도일 24
- 여행.zip 12
- 이·달·배 6
- 나의 하루는 12
- 알잘딱깔센 톡 12
- 메타 인터뷰 12
- AI 치트키 6
- 친환경 탐구생활 6
- #포스트코로나 12
- 에쏘일 人라인 12
- MZ_Toon 12
- ESG is... 12
- 에너지 부루마블 12
- 아무튼 여행 12
- 내일 인터뷰 11
- 에너지 스테이션 23
- 머니튜브 12
- 소듕한 지구 12
- 꾸안꾸 밥상 24
- S-Calendar 24
- 우아한 화학 12
- SHE's S-OIL! 24
- 오지게 오지여행 12
- 신박한 차박사 12
- Oh, My Kids! 12
- 쑥과장의 에쏘일 라이프 8
- 프런티어 인터뷰 12
인기있는 이야기
S-OIL 샤힌 프로젝트 건설공사 본궤도 올랐다
OCT 2024
따스한 햇볕과 향긋한 핸드드립 커피가 있는 곳, 카페 모노클
OCT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