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2024

월별 카테고리
2021.08.04 |

S-OIL은 공급업체와 동반성장을 모색하는 관리 전략으로 구매부문 선정 우수 협력업체 인증 제도를 2019년 신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ESG 경영 일환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 가운데 하나입니다. 우수 협력업체는 대외 신용평가와 업체별 연간 성과로 객관성과 신뢰성에 기반해 선정되며, 인증서를 통해 견고한 협력의 가치를 공유합니다. 2021년 S-OIL 구매부문 우수 협력업체 인증에 이름을 올린 기업들을 3회 기사에 걸쳐 순차 소개합니다.

S-OIL 우수 협력업체, 그곳이 알고 싶다

[촉매/화공약품류 분야]
(유)수에즈워터테크놀로지앤솔루션스코리아

(유)수에즈워터테크놀로지앤솔루션스코리아(이하 수에즈WTS)는 정유ㆍ석유화학과 철강ㆍ발전ㆍ전자 등 산업 분야의 수처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업을 통해 S-OIL 공장의 운영 안정성, 수익성 향상, 친환경 운영, 탄소배출 감소 등의 목표 달성을 돕습니다. 아울러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스마트 팩토리 등 디지털화에도 기여하면서 TOC(Total Organic Carbon, 총유기탄소) 분석 기기 분야에서 세계 선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8년 S-OIL RUCㆍODC 프로젝트로 신설된 석유화학 공장에 수에즈WTS 솔루션 적용을 검토한 사례는 의미 있는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2021년부터 강화된 환경 규제를 따르기 전 선제적으로 TP(Total Phosphorus, 총인) 2ppm 미만의 친환경 냉각수 처리 프로그램(Cooling Water Treatment Program)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 것입니다. 사전 도입 전 현장 테스트에서부터 기준치를 만족하는 등 양사 긴밀한 협력과 각 소속 직원들의 헌신이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었습니다.

정유ㆍ석유화학 시설이 집약된 S-OIL 제품의 생산현장에서 과제 대부분은 복잡한 원인에서 비롯됩니다. 수에즈WTS는 첨예한 기술력을 요하는 문제에 대응해 국내ㆍ외 기술진과 긴밀한 협력으로 해결의 돌파구를 찾습니다. 특히 RUCㆍODC 신공장의 가동 개시부터 운영 안정화에 이르는 과정에서 S-OIL 현업부서와 수에즈WTS 직원 간 원활한 공조로 이룬 성공의 경험은 모두에게 소중한 자산과 보람의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S-OIL 우수 협력업체, 그곳이 알고 싶다

S-OIL과 생산적이고 적극적인 담론과 도전을 거듭하며 기술력을 통한 문제 해결로 협력이 이어지길 희망합니다. S-OIL 시설에 대해 주인의식을 갖고 수에즈WTS의 기업 슬로건인 ‘We are One Team, We are Better Together!’의 기치가 현장에서 실현되도록 함께 나아가고 싶습니다.”
———
수에즈WTS 이양걸 상무

(유)수에즈워터테크놀로지앤솔루션스코리아
전북 익산시 석암로9길 36


S-OIL 우수 협력업체, 그곳이 알고 싶다

[기계류 분야]
한국씰마스타(주)

한국씰마스타㈜는 1979년 설립된 이래 기계밀봉 장치(mechanical seal)와 밀봉유 계통(seal oil system) 등 전문생산기업으로 최고의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1990년에 미국 산업ㆍ환경 관련 기계 제조회사인 플로서브(Flowserve)의 합작법인으로 거듭나면서 지속적인 도전과 연구 개발로 내실을 다지고 제품 경쟁력의 차별화를 일궈왔습니다. 높은 신뢰성과 긴 수명, 그리고 원가절감을 보장하는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삼아 협력하고 있습니다.

SEP 프로젝트를 비롯해 SUPER 프로젝트에 이은 RUCㆍODC 프로젝트 등 S-OIL이 굵직한 사업 확장을 이루는 가운데 한국씰마스타㈜의 제품이 투입돼 왔습니다. 이들 제품은 신공장의 시운전부터 상업생산에 이르기까지 공장 가동에 지장을 초래한 경우가 전혀 없다는 사실로 그 신뢰도를 확인시켜줍니다.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공동 수행하면서 제품별 호환성과 재고 확보에 관한 비용절감 측면에서 효율성 제고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현장으로부터 5분 거리에 위치한 한국씰마스타㈜의 신속대응센터(Quick Response Center) 역시 24시간 꺼지지 않는 S-OIL 공장의 안정 가동에 큰 힘이 됩니다.

한국씰마스타㈜는 S-OIL과 미래지향적인 협업을 희망합니다. 그 바람은 한국씰마스타㈜의 기술력에 기반합니다. 직접 제작 운영 중인 콤프레셔용 건식가스밀봉 장치(Dry Gas Seal) 시험 장비를 비롯해 독자적인 기술로 외산 밀봉 장치의 대부분을 국산화하는 데 이미 성공했습니다. S-OIL 공장에 적용된 장치의 보수와 개조, 시험 등을 국내에서 곧바로 수행해 운영 안정성과 효율성을 강화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OIL 우수 협력업체, 그곳이 알고 싶다

S-OIL 우수 협력업체로 선정된 데 대해 뜻깊게 생각합니다. 진보된 기술로 설계된 최상의 품질과 비용, 납기 등 한국씰마스타㈜만의 경쟁력으로 동반성장하고 싶습니다. S-OIL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면서 강한 일류기업의 위치를 지켜나갈 계획입니다. 지속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
한국씰마스타(주) 이한정 부장

한국씰마스타(주)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소래로 66


S-OIL 우수 협력업체, 그곳이 알고 싶다

[장치류 분야]
신우휠타산업(주)

신우휠타산업㈜은 국내 산업 현장 전반에 쓰이는 산업용 필터를 제조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정유ㆍ석유화학 공장을 비롯해 제철, 자동차 등 생산설비에 액체나 기체 속 이물질을 걸러내는 여과 모듈을 납품합니다. S-OIL 공장의 거의 모든 공정에 필터가 적용됩니다.

산업용 필터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갈수록 더 높은 강도의 품질 검증을 필요로 합니다. 과거 축적된 데이터와 설계, 시험 보고서 등에 걸친 검증 과정에서 S-OIL 각 공정 담당자와 신우휠타산업㈜ 소속 전문가들이 긴밀하게 협업합니다.

정유ㆍ석유화학 공장과 같이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공정에 필터는 납기 준수가 매우 중요합니다. 확고한 제품력을 기본으로 상호 간 약속의 가치를 무엇보다 소중하게 지켜나가는 이유입니다. 특히 산업용 필터는 독일, 미국 등의 기업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기에 국내 산업 현장에 설비가 보급될 때 초기 입고되는 필터에 외산품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터 설치 뒤 지속적인 교체가 필요한 상황에서 외산품은 비용뿐 아니라 납기 문제에 노출될 우려가 있습니다. 신우휠타산업㈜은 외산품과 동일 사양에 엄격한 품질 수준을 유지하면서 저렴하고도 빠른 납기로 필터 분야의 국산화를 실현합니다.

S-OIL 우수 협력업체, 그곳이 알고 싶다

“중층의 연구와 테스트로 필터 국산화를 이룬 뒤 서로가 고마움의 인사를 나눌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S-OIL 생산현장에 오랫동안 필터를 공급해온 것은 진실한 마음을 갖고 상생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약속을 지키는 협력기업으로 S-OIL과 함께하겠습니다.”
———
신우휠타산업(주) 이종영 과장

신우휠타산업(주)
경기도 시흥시 군자천로131번길 27


글 · 김용현 사우 (구매관리팀)

[Press] 이야기의 다른 글
[S-OIL 뉴스] 이야기 공유하기

에디터

편집실
S-OIL 편집위원을 비롯해 전 사업장 임직원과 가족, 그리고 고객 여러분을 포함한 우리 모두가 편집실의 주인공이다.
NEWSLETTER

365일, S-OIL이 친근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