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2022

월별 카테고리
2021.02.17 |

에너지 스테이션

우리 계열 주유소와 충전소의 소중한 이야기에 귀 기울입니다. 현장의 목소리로 성공을 향한 발전적 전략을 기술합니다.

사람 품는 큰 그릇 리더는 숙명이다 시흥풀페이주유소
시흥 풀페이주유소

공격적 영업과 확고한 철학의 시너지

전형구 시흥풀페이주유소 회장은 유류업계에서만 45년 경력을 자랑하는 베테랑입니다. 온화한 인상이나 부드러운 화술과는 반전 매력으로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영업 활동을 펼쳐 주유소 신화를 써 내려가고 있습니다. 2019년 S-OIL과 첫 인연을 맺고 시흥풀페이주유소를 인수한 뒤 효율적인 가격 전략과 고객 서비스를 앞세워 승승장구 중입니다.

사람 품는 큰 그릇 리더는 숙명이다 시흥풀페이주유소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한 신입시절부터 ‘내가 사장이자 회사의 얼굴’이라는 생각으로 발로 뛰며 일했습니다. 주유소 영업은 반대로 ‘내가 고객이라면 어떤 서비스를 받고 싶을까’를 진지하게 고민합니다. 고객 입장에서 한 번 더 찾고 싶은 주유소를 만드는 게 중요하죠. 그래서 마진을 불문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성실함과 열정을 무기로 성공적인 주유소 운영 신화를 쓰고 있는 전형구 회장

———

시흥풀페이주유소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시설 확보에도 주력했습니다. 특히 주유부터 세차까지 최적의 동선을 구축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했습니다. 이 밖에도 대형 세차장을 마련하고 차별화 카드로 온수 세차 관리를 제공했습니다. 유독 눈이 잦았던 지난겨울 도로에 뿌려진 염화칼슘에 차량 하부가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려는 고객들로 주유소 입구는 매일 붐볐습니다.

사람 품는 큰 그릇 리더는 숙명이다 시흥풀페이주유소


“시장을 선점하려면 남보다 빨리 길을 닦고 도전해야 합니다. 제 스스로 시장 변화에 민감하고 적응도 빠른 것이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 셀프 주유 시스템을 가장 먼저 주유소에 도입하는 등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매사 안주하지 않고 마라톤 선수처럼 속도를 조절하며 달리고 있습니다.”


전형구 회장은 리더의 역할을 숙명과 같이 받아들이며 수행해 나갑니다.

———

활력 가득 새벽 4시에 시작하는 하루

전형구 회장은 남보다 조금 이른 새벽 4시에 하루를 시작합니다. 개인 운동으로 체력을 다진 뒤 시장동향 관련 자료와 데이터들을 꼼꼼히 확인하는 데 공을 들입니다. 이후 오전에는 현재 운영 중인 8개의 주유소 직원들과 메신저나 전화 등 비대면 소통으로 의견을 주고받습니다. 오후 시간대는 비즈니스 만남을 갖거나 단계별 목표 아래 현장을 관리하며 주유소를 진두지휘합니다.

사람 품는 큰 그릇 리더는 숙명이다 시흥풀페이주유소
전형구 회장은 45년의 유류업계 경력을 자랑하는 베테랑입니다.

“직원들이 바쁠 때에는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고 걸레질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젊을 때부터 뛰어다닌 덕분에 현장 일이 익숙합니다. 내가 직접 기름통을 들고뛰니까, 어떤 손님은 ‘사장님 어디 계시냐’ 묻더군요. 하하!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려면 업종 상관없이 근면함과 성실함, 부지런함이 필수 덕목이라 믿습니다.”

시흥풀페이주유소는 신천IC로 향하는 길목에 위치해 시흥시의 관문을 차지합니다. 주유소를 지나 시흥시청, 시흥공단, 안산 등 동선에 따라 평일과 주말 모두 유동인구가 많습니다. 일반차량, 레저차량, 화물차량 등 고객 패턴도 다양한 편입니다. 이런 시장 속에서 전형구 회장은 다양한 고객을 수용하고 서비스 극대화를 모색하면서 과감한 선제 투자를 실행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사람 품는 큰 그릇 리더는 숙명이다 시흥풀페이주유소
넓은 공간과 탁 트인 전경을 자랑하는 시흥풀페이 주유소 전경입니다.

“우리 주유소 이름이 풀-페이(Full Pay)입니다. 고객이 기업을 믿고 돈을 지불한다면 기업은 정확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신뢰에 기반한 상호 긍정적 관계가 보장됩니다. 고객과 깊은 믿음을 쌓고 관계 구축에 집중하는 일은 성공적 경영의 변함없는 핵심입니다. 기름이 떨어져 눈에 보이는 아무 주유소로 들어가는 대신 풀페이에서 받았던 친절한 서비스와 세심한 관리가 생각나 일부러 방문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직원이 잘 되는 회사가 진짜!”

사회적 변화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등 롤러코스터 같은 시장 상황이 이어집니다. 이 가운데 전형구 회장이 한결같이 고수하는 가치가 있습니다. 직원이 행복해야만 회사도 행복하고 함께 성장한다는 철학입니다. 전 회장이 운영하는 주유소 대부분은 25년 이상 장기근속사원이 함께 근무하며 끈끈한 공동체를 이룹니다.

사람 품는 큰 그릇 리더는 숙명이다 시흥풀페이주유소
시흥풀페이주유소를 책임지는 전형구 회장 및 주유소 식구들.

“그간 함께 일했던 직원 중에는 70대 중반부터 80대 연령도 계셨습니다. 체력적인 이유로 결국 일을 관두셨지만 그분들께 사직을 권고한 적이 없습니다. 긴 세월 손발을 맞춰온 분들을 떠나 보낼 때마다 오히려 아쉬웠죠. 단 한 번 맺은 인연이라도 정말 귀하고 소중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직원 모두와 평소에는 ‘호형호제’하면서 편하고 소탈하게 지냅니다. 물론 일에 대해서는 엄격하지만요.”

재미있는 일화도 많습니다. 오랫동안 함께한 직원이 워낙 많아 49세 직원이 가장 막내 축에 든다는 점도 그렇습니다. 그만큼 전 회장 주변에는 경험 든든한 직원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그들과 긴 시간 함께 호흡하며 같은 길을 걸어가고 있습니다.

사람 품는 큰 그릇 리더는 숙명이다 시흥풀페이주유소
이들은 모두 가족 같은 사이로 끈끈한 유대 관계를 자랑합니다.

“작년 한 해 코로나로 모두가 어려웠습니다. 저희도 크게 다르지 않아요. 그럼에도 성장을 이어가는 비결은 직원들의 헌신과 고객의 지대한 애정 덕분이죠. 앞으로도 탄력적인 가격 전략과 한걸음 빠른 영업 활동으로 꾸준한 매출과 실적을 일구겠습니다. 무엇보다 올해는 직원들에게 더 보답하는 한 해가 됐으면 합니다.”


INFO. 시흥풀페이주유소
위치 : 경기도 시흥시 서해안로 1317
문의 : 031-316-1201
입지 : 시의 첫 관문이자 시흥시청과 시흥공단을 통과해 안산까지 이어지는 길목


[그뤠잇! 성공 포인트] 특급 운영 전략

1. 직원 행복이 고객 행복!
|
함께 일하는 식구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직접 의견을 나누면서 직원 만족 극대화를 추구합니다. 직원 만족과 행복은 곧 친절하고 섬세한 서비스로 이어져 자연스레 고객만족이라는 선순환 효과를 가져옵니다.

사람 품는 큰 그릇 리더는 숙명이다 시흥풀페이주유소

2. 내가 먼저 발로 뛴다!
|
전형구 회장은 지금도 직접 기름을 주유하고 세차장에 들어가는 등 자투리 일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탁상공론 보다는 현장에서의 경험과 대응을 최우선으로 여깁니다.

사람 품는 큰 그릇 리더는 숙명이다 시흥풀페이주유소

3. 과감한 투자와 시설 확보는 기본!
|
과감한 투자와 안정적인 시설 확보가 중요합니다. 편리하고 앞선 시설 확보와 시스템으로 고객이 알아서 찾는 주유소를 지향합니다.

사람 품는 큰 그릇 리더는 숙명이다 시흥풀페이주유소

사진 · 이동진

[Company] 이야기의 다른 글
[에너지 스테이션] 이야기 공유하기

에디터

편집실
S-OIL 편집위원을 비롯해 전 사업장 임직원과 가족, 그리고 고객 여러분을 포함한 우리 모두가 편집실의 주인공이다.
NEWSLETTER

365일, S-OIL이 친근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TOP
페이스북 퀴즈 이벤트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