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2024

월별 카테고리
2024.04.26 |

AI 잡학사전

우리 삶을 다채롭게 만드는 AI 활용 이야기를 권합니다. 새 기술과 가까운 일상을 누리세요.

생성형AI와 함께하는 영어 공부

최근 Z세대 사이에서 생성형AI를 영어학습에 활용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고 하지요.👍 무엇보다 생성형AI로 영어학습을 할 때 중요한 출발점은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일인데요. ‘나’와 ‘생성형AI’에게 각각 임의의 역할을 부여하는 거예요. 가상의 상황을 다채롭게 바꾸면 좀 더 실질적이고 효과적으로 챗GPT와 함께 영어 공부를 시도할 수 있어요.

.
.
.

생성형AI와 함께하는 영어 공부

챗GPT와 영어로 대화하기 전 규칙 정하기 📋

챗GPT와 함께하는 영어 공부는 독학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특히 인기예요. 몇 가지 팁을 가지고 잘 질문하면 눈높이에 꼭 맞는 수준으로 대화가 술술~ 풀리거든요.

이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규칙 정하기인데요. 원하는 목적의 영어공부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챗GPT에게 조건을 제시하는 과정이죠.

예를 들어, “내가 한국어로 질문하면 그대로 영어로 바꿔줘.” “너의 질문에 내가 대답하면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고 이유를 설명해 줘.” “기초 문장만 사용해서 질문해줘.”와 같이 구체적으로 규칙을 제시하면 좀 더 원활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을 거예요.

생성형AI와 함께하는 영어 공부

챗GPT에게 바리스타 역을 부여하고 영어로 대화하기 👱🏻‍♂️

국외여행 중 카페에서 커피 마시는 상황을 가정해 볼까요? 자연스러운 대화를 위해서 챗GPT에게 가상 상황을 먼저 알려주고 역할을 부여하는 걸 잊지 마세요!

우선 “바리스타처럼 말해줘.” “넌 카페 직원이고 난 손님이야.”라고 구체적으로 역할을 주는 것인데요. 챗GPT는 역할 놀이를 잘 수행합니다. 게다가 나 홀로 챗GPT를 대상으로 소통하니 상황극을 해도 부끄러울 일이 없지요. 얼마든지 자신 있게 실력을 늘릴 수 있어요.

생성형AI와 함께하는 영어 공부

챗GPT에게 영어로 카페 메뉴를 주문하기

바리스타 역할을 맡은 챗GPT에게 카페 메뉴를 주문해 보세요. “아메리카노 한 잔 주세요.”라고 하면 규칙에 따라 챗GPT는 가장 적당한 영어 표현을 알려줄 거예요. 가장 적합한 대답을 해줄 수도 있죠.

조금 더 레벨을 올려서 “당신의 카페에서 파는 시그니처 커피를 추천해 줄 수 있나요?”라고 질문해 볼까요. 반복해서 다양한 표현을 입력하면 챗GPT는 생각보다 멋진 영어 표현을 답으로 내놓습니다.

생성형AI와 함께하는 영어 공부

모르는 문장이나 단어가 있으면 작성 요청하면서 진행하기 ⌨️

중간중간 모르는 단어나 표현이 있으면 어떻게 할까요? 예를 들어, ‘영수증’이라는 단어가 생각나지 않는다고 할 때 그냥 ‘영수증’이라고 한글로 물어보면 된답니다. “Could I have the 영수증, please?”와 같이 말이죠. 그러면 챗GPT가 금세 이해하고 영수증을 영어 표현으로 고쳐줍니다. 😆

생성형AI와 함께하는 영어 공부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물어보기 🙋🏻‍♀️

생성형AI의 답변 중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바로 물어볼 수도 있어요. 자연스럽게 대화하다가 “OOO의 뜻이 뭐야?”라고 질문하면 바로 의미를 설명해 줍니다. 일일이 사전을 찾아가며 대화하지 않아도 단어 공부까지 함께 할 수 있어 편해요.

특히 챗GPT가 문법 오류를 수정해 주었음에도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바로 질문해서 좀 더 쉬운 설명을 얻어낼 수 있어요.

생성형AI와 함께하는 영어 공부

챗GPT와 자연스럽게 대화 끝내기 🗄️

챗GPT로 좀 더 효율적인 영어 공부를 하려면 중간중간에 적절한 명령어를 입력해서 원활하게 대화를 이어 나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진한 맛’이라는 표현을 사용해서 답변해줘.”와 같이 제시어를 적용한다거나, 특정 단어의 동의어나 반의어가 무엇인지 묻고, “조금 더 쉽고 짧은 표현으로 바꿔줘.” 등 폭넓은 활용으로 실속 있게 학습해 보세요. 대화를 마무리할 때도 가장 매끄러운 표현을 추천받아 멋지게 대화를 완성해 볼 수 있습니다.

생성형AI와 함께하는 영어 공부

챗GPT와 대화가 끝났다면 문장과 단어 체크하기

생성형AI와 대화가 끝났다면 학습 정리도 부탁해 보세요. “오늘 대화 내용을 정리해줘.”라고 하면 학습한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해서 보여줍니다. 공부한 걸 손쉽게 복습할 수 있죠. 모든 대화가 끝난 후 문장과 단어 교정 받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이왕이면 오늘의 영어 선생님에게 인사 정도는 남겨도 좋겠죠? “많은 도움이 되었어. 고마워.”라는 말로 알차게 영어 독학 시간을 마무리해 보세요!

생성형AI와 함께하는 영어 공부

 

[Report] 이야기의 다른 글
[AI 잡학사전] 이야기 공유하기

에디터

편집실
S-OIL 편집위원을 비롯해 전 사업장 임직원과 가족, 그리고 고객 여러분을 포함한 우리 모두가 편집실의 주인공이다.
NEWSLETTER

365일, S-OIL이 친근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