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2024

월별 카테고리
2024.01.31 |

파트너 인터뷰

S-OIL과 손잡은 협업처를 찾아갑니다. ESG 경영부터 사회적 가치 창출까지 미래 성장의 길로 S-OIL과 함께 걷는 주체들을 만나보세요.

똑똑한 파트너십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친환경 사회적 가치, 열매나눔재단

.
.

.

Q.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열매나눔재단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

똑똑한 파트너십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친환경 사회적 가치, 열매나눔재단

A. 안녕하세요, 열매나눔재단 사회적경제팀 이수연 팀장입니다. 사회적경제 사업 총괄을 맡고 있어요. 열매나눔재단은 사회복지법인으로서 ‘근본적인 대안을 통해 사회구성원의 지속가능한 자립을 돕는다’는 미션을 수행합니다. 저희 재단이 사업을 추진한 지는 18년 차에 접어 들었고요.


Q.

‘사회적 경제’ 사업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은데요.

———

A. 세상에는 복잡한 사회 문제들이 많습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요인이 서로 영향을 미치고, 그런 연유로 각 문제들은 단번에 해결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일들이 절실합니다.

열매나눔재단에서 저는 기업, 소셜벤처 등과 같은 사회적경제 조직들을 발굴합니다. 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사회구성원의 자립 지원을 소명 삼아 사회적 가치를 함께 창출하고 확산시키는 사회적 경제를 추구합니다.


Q.

사회적 가치를 만드는 열매나눔재단의 구체적 활동이 궁금합니다.

———

A. 한부모 여성 가장을 비롯해 자립 준비 청년, 결식아동과 청소년, 북한이탈주민 등 자립을 돕습니다. 한부모 여성 가장을 예로 들면 취업시장에서 경쟁력 낮은 중위소득 70% 이하의 한부모 여성 가장에게 육아와 생계를 병행할 수 있도록 소자본 창업을 지원하지요. 재단 1층에 마련한 네일숍에서 현장 전문가의 훈련 지도를 받아 창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해요.

미래 세대 돌보기도 중요합니다. 2020년 보건복지부 발표 자료에 따르면 18세 미만 아동ᆞ청소년 100명 중 4명이 여전히 끼니를 걱정하는 상황이거든요. 이에 대응하기 위한 재단 활동으로 학교 사회복지사 선생님과 소통하며 아동ᆞ청소년 가정에 식품 꾸러미를 배송해 주거나 가정방문을 통해 지원하기도 합니다.

북한이탈주민의 경우 문화적 차이와 사회적인 편견이 가장 큰 장벽인데요. 실제 생계급여 수급률을 봐도 통상 수준보다 6배 높습니다. 소자본 창업 지원을 포함해 우리 사회에 안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경제적 자립을 돕고 있어요.

이 외에도 여타 사회적기업과 연계해서 자립 준비 청년의 인턴쉽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고요. 보호시설 아동이 차근차근 자립을 준비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올해부터 가동할 예정입니다.


Q.

“S-OIL과 열매나눔재단이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여정을 함께하게 된 계기는요?”

———

똑똑한 파트너십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친환경 사회적 가치, 열매나눔재단

A. S-OIL과 열매나눔재단은 ‘환경’ 관련 사회공헌 사업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환경 부문은 영웅ᆞ소외이웃ᆞ지역사회와 더불어 S-OIL이 부단히 관심을 가지고 돌보고 있는 주요 사회공헌 활동 분야입니다. 사회공헌 사업에서 점점 중요해지는 지속가능성’과 ‘사회문제 해결’, ‘협업’ 등 키워드와도 딱 맞아 떨어지지요.

이런 S-OIL의 활동과 열매나눔재단의 미션이 제대로 부합하는 영역 속에 바로 ‘환경’ 테마의 사회적 기업이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내자는 공통적인 지향점을 두고서 실력 있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서로 알아본 것이랄까요.(웃음) 지속가능한 환경의 보루로서 사업을 이어가는 역량 있는 사회적 기업을 발굴해 S-OIL이 지원에 나설 수 있는 믿음직한 토대를 제공합니다.


Q.

S-OIL과 함께한 활동들은 어떤 취지와 내용을 골자로 진행되나요?

———

A. S-OIL은 친환경 에너지 화학 기업이잖아요. 특히 미래 에너지를 향한 성장 과정 속에서 환경 이슈를 심도 높게 주목하고요. 친환경 사회적 기업 지원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보람된 활동으로 전략적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 왔어요.

이런 공감대와 공동의 지향점을 확인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성과를 산출하는 지표 등을 구체화해 사회적 기업 지원사업을 함께 기획합니다. 실제 지원할 기업을 선발하고, 이후 실행 과정에서 함께 협의하고 참여하죠.

똑똑한 파트너십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친환경 사회적 가치, 열매나눔재단

본 사업과 지원 기업들의 활동 내용을 S-OIL 기업 홍보 콘텐츠로 다뤄 사회적 가치 창출의 취지와 그 중요성을 널리 알려주시기도 하고요. 작년에는 S-OIL 본사 1층에 공간 활용 기회를 마련해 사회적 기업들이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도 열었어요.


Q.

사회적 가치 창출의 진정성에 있어 중요한 열매나눔재단의 경쟁력이 궁금해요.

———

A. 한국가이드스타가 개발한 공익법인 평가가 있는데요. 국세청에서 결산 공시한 회계 자료를 근거로 공익법인의 사업 운영을 평가해 발표합니다. 투명성과 책무성, 재무 효율성에 걸친 종합 평가에서 열매나눔재단이 7년 연속으로 최고점을 받았어요. 이와 동일한 수준으로 결과가 산출된 기관은 전체 평가대상 공익법인 중 약 4.6%라고 하니, 열매나눔재단의 진정성이 대외적으로 인정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Q.

S-OIL과 함께 건강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하는 열매나눔재단의 포부를 들려주세요.

———

똑똑한 파트너십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친환경 사회적 가치, 열매나눔재단

A. 사람과 환경을 중심에 두고 더 좋은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는 열매나눔재단의 기치는 친환경 에너지 화학 기업을 향해 건전한 기업 활동을 선도하는 S-OIL과 정말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생산적인 미래를 함께 열어가는 파트너로서 재단 설립의 정신과 중심을 잃지 않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기회와 희망을 주는 활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S-OIL과 함께 창의적인 기획력과 전문성으로 지속성장하고 싶은 건 물론이고요.


[Company] 이야기의 다른 글
[파트너 인터뷰] 이야기 공유하기

에디터

편집실
S-OIL 편집위원을 비롯해 전 사업장 임직원과 가족, 그리고 고객 여러분을 포함한 우리 모두가 편집실의 주인공이다.
NEWSLETTER

365일, S-OIL이 친근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