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EMBER 2024

월별 카테고리
2023.05.09 |

MY 1PICK

초간단 선택지로 생각의 지평을 넓히고 자신 있는 선택을 연습하세요. 유용한 정보와 행운은 덤입니다.

환골탈태 기술이 현실로, 선택은?(feat.국내 이색 특허)

한 번쯤 상상합니다. ‘꿈꾸던 모습으로 거울 속 내가 바뀐다면 어떨까’라는 기상천외한 생각이죠. 만약 현대 기술이 상상을 초월해 이상적으로 그리던 외모를 가질 수 있게 해준다면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요? ‘평생 꿈꾸던 몸매’와 ‘평생 꿈꾸던 얼굴’ 중 MY 1PICK을 골라주세요.

‘MY 1PICK’은 무엇인지 골라주세요!

.
.
.

특허청에 따르면 2022년 우리 기업의 세계지식재산기구 국제특허출원(PCTᆞPatent Cooperation Treaty)이 3년 연속 세계 4위에 올라섰다고 해요. 특히 우리나라는 전년도 대비 PCT 증가율에 있어 주요 상위 10개국 중 가장 높은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우리는 지혜를 발휘해 새 기술을 탐구하고 창의성 넘치는 사고로 끊임없이 발명하는 데 진심이지요. 우리나라가 보유한 수많은 특허 기술 중에 흥미로운 기록으로 손꼽히는 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

환골탈태 기술이 현실로, 선택은?(feat.국내 이색 특허)

박물관 전시 조명의 눈부신 비밀 💡

무심코 지나친 박물관에는 특허의 비밀이 숨어있어요. 바로 전시관 조명입니다. 문화재 전시용 진열장의 조명장(10-0576060)은 전시물을 조금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에요. 보통 문화재 조명은 선명한 관람을 위해 형광등이나 광섬유램프를 사용하는데요. 다만 전시물에 직접 빛을 비추면 반사광이 눈부심 현상을 유발해 관람에 방해가 됐죠.

이 특허로 인해 전시 문화재에 맞춤형 조명이 적용되면서 관람객 시야의 눈부심 현상이 줄어듭니다. 특히 고려청자와 같은 도자기 전시물 관람의 질이 수직상승! 매끄러지는 곡선미와 은은한 색상, 상세한 문양 등을 한층 정밀하게 관람할 수 있게 된 것이죠.

평면 회화에 생동감 불어넣는 아이디어 🖼️

미술에 적용되는 창의적인 특허 기술도 있습니다. 입체 회화 분야에서 활약하는 손봉채 작가의 특허가 있는데요. 작가는 그림에서 원근감을 사실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입체 그림(10-0930086)기술을 특허로 내놨습니다.

특허의 골자는 여러 그림을 일정한 간격으로 다층 배치해서 원근을 눈으로 생생히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회화의 평면성을 뛰어넘어 입체감 부여 방법을 제시한 것이죠. 비록 현시점에는 특허 시효가 소멸된 기술이지만 미술에 과학적인 발명을 접목해 진보를 꾀했다는 점에서 기억해 둘 만합니다.

미지의 우주에서 먹는 ‘내가 아는 맛’ 김치 🧑🏻‍🍳

매일 우리 밥상에 오르는 김치를 우주에서도 먹을 수 있을까요? 대답은 YES입니다. 극한 환경에서 저장 가능한 우주 김치의 제조 방법(10-0788456)이 있기 때문이죠. 이에 따르면 우주뿐만 아니라 사막이나 고산지대, 북극과 남극 등에서도 품질 높은 김치를 안전하게 장기 저장할 수 있습니다. 특허 기술이 제시하는 레시피는 이렇습니다. 먼저 숙성김치를 질소로 충전합니다. 그대로 포장해 온열 처리하죠. 이를 다시 급속냉동해 감마선을 조사하면 끝!

언젠가 우주여행이 지금의 세계 각국 나들이처럼 자유로워진다면 적어도 김치 반찬 걱정은 없겠네요. 특히 우주인은 미각이 둔해져 입맛을 잃는다는데요. 무중력으로 혈액이 상체로 몰리면서 얼굴과 목이 붓기 때문이라네요. 이때 김치 한 입은 진짜 꿀맛이겠죠.

흔히 듣고 배꼽 잡았던 유행어 특허 📺

엄마와 아들이 열심히 대화하던 중 아빠는 무심하게 한 마디 내뱉습니다. “밥묵자!” 오래전 지상파TV 개그 프로그램에서 인기를 끌었던 코너 중 희극배우 김대희 씨가 유행시킨 대사죠. 이 유행어가 특허로 등록돼 있습니다. 음계 및 리듬감 있는 소리라면 소리상표로 등록할 수 있는 것이죠.

유행어라고 다 특허를 얻을 수 있는 건 아닌데요. 듣기만 해도 어떤 상표인지 알 수 있는 식별력을 가져야 지적재산권 획득이 가능합니다. ‘밥묵자(401304457)’의 경우 “밥묵자” 소리로 구성되면서 경상도 사투리 억양을 차용한 다소 무뚝뚝하고 낮은 음성으로 구성 요건을 갖췄다네요.


참고 · 특허청 블로그 blog.naver.com/kipoworld2
          특허정보검색서비스 www.kipris.or.kr/khome/main.jsp

[지난 이야기] 이야기의 다른 글
[MY 1PICK] 이야기 공유하기

에디터

편집실
S-OIL 편집위원을 비롯해 전 사업장 임직원과 가족, 그리고 고객 여러분을 포함한 우리 모두가 편집실의 주인공이다.
NEWSLETTER

365일, S-OIL이 친근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