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 2024

월별 카테고리
2023.03.14 |

MY 1PICK

초간단 선택지로 생각의 지평을 넓히고 자신 있는 선택을 연습하세요. 유용한 정보와 행운은 덤입니다.

5분 뒤 단수된다면, 선택은? (feat. 우리나라 5대강 발원지)

샤워 중 갑자기 물이 나오지 않아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나요? 대비 못한 상황에서 한 방울의 물도 쓸 수 없게 될 경우 극한의 물 절약을 해야만 할 텐데요. 이럴 때는 어떤 선택이 최선일까요? 만약 외출 준비를 하고 있을 때 5분 뒤 단수된다면 ‘머리 감기’와 ‘양치하기’ 중 MY 1PICK을 골라주세요!

‘MY 1PICK’은 무엇인지 골라주세요!

.
.
.

국제 사회가 뜻을 모아 지정한 세계 물의 날(3월 22일)을 맞아 물의 귀한 가치를 생각합니다. 이날을 기준해 국제연합(UN)의 관련 조직들은 지구상 수자원 보호를 둘러싼 다양한 촉진 활동과 조정을 이끌지요.

이 가운데 해마다 발간되는 ‘세계 물 개발 보고서’ 중 최근 자료에는 산업 분야가 수행할 수 있는 막중한 역할을 짚었는데요. 공업용수에 있어 무엇보다 ‘물 재활용’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S-OIL은 공장 가동 뒤 수질 처리에 물리ᆞ화학ᆞ생물학적인 다각도의 방법을 동원해요. 다 쓰고 처리된 용수의 배수구에 수달이 찾아오는 놀라운 장면이 목격돼 S-OIL의 수질 관리 수준을 반증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S-OIL은 공장에 투입되는 용수의 사용량 증가를 최소화하기 위해 부단히 애써왔는데요. 생산공정에서 발생된 용수 내 물질을 제거한 뒤 공정에 재사용해 용수 사용량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생산공정의 운전 최적화를 통해 용수 재사용량을 증가시켰습니다.

이즈음 수자원 보호에 대한 경각심을 되새기며 물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살펴봅니다. 우리나라 5대강의 발원지와 그 속에 서린 스토리로 물의 소중한 의미를 기억하세요.

5분 뒤 단수된다면, 선택은? (feat. 우리나라 5대강 발원지)

한강의 발원, 승천 못 한 이무기의 전설 🐉

서울 전철을 타고 한강을 건널 때면 ‘이토록 큰 강의 시작은 어디일까’ 궁금해질 만합니다. 한강 줄기를 쭉 거슬러 올라가면 강원도 태백의 검룡소(儉龍沼)라는 곳이 나오는데요. 굴속에서 끊임없이 솟아나는 계곡물이 한강의 시작점입니다. 재미있는 전설도 있어요. 서해에 살던 이무기가 용으로 승천하기 위해 강을 거슬러 올라온 끝에 똬리를 틀었답니다. ‘검룡’은 이무기를 뜻한다네요.

금강, 거슬러 봉황이 떠오른 곳으로 🐦

전북 장수군의 신무산에는 금강의 발원지인 뜬봉샘이 있습니다. 샘에서 시작된 물줄기는 대략 천 리(397km)를 흘러 서해에 다다르는데요. 태조 이성계가 나라를 세우기 위해 백 일 동안 기도했던 곳으로도 유명하죠. 백 일째 되던 날 옹달샘에서 무지개와 함께 봉황이 나타나 하늘의 계시를 전했대요. 이때부터 뜬봉샘이라 불리게 됐다는 전설입니다.

낙동강, 신성한 하늘 연못의 물길 💧

낙동강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길게 이어진 강이죠. 그 발원지로 꼽히는 강원도 태백의 황지연못은 하루에 물 5천 톤을 쏟아냅니다. 이런 연유로 ‘하늘의 웅덩이’라는 뜻에서 천황(天潢)이라고도 불렸어요. 이곳에서 기우제를 올리며 가뭄을 막았다는 <동국여지승람>의 기록을 통해 신성시된 공간으로도 추정되지요. ‘한 구두쇠가 탁발 스님에게 쇠똥을 주자 집이 땅속으로 꺼지며 황지연못이 됐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영산강 본류에서 비롯된 영조의 탄생 🌟

영산강 발원지는 전남 담양에 있습니다. 과거 가마골 용소가 발원지로 알려지기도 했는데요. <한국하천일람>에 따르면 병풍산에 있는 용흥사 계곡이 영산강의 공식적인 발원지라고 합니다. 2km 길이의 용흥사 계곡은 빼어난 풍광 덕에 담양 10경 중 하나로 꼽혀왔는데요. 이곳에서 숙빈 최씨가 간절히 기도해 영조를 낳았고, 이에 따라 ‘용이 일어났다’는 뜻의 용흥사로 이름을 바꿨다는 이야기가 전해옵니다.

섬진강 발원지, 천상으로 가는 봉우리 ⛰️

섬진강을 따라 전북 진안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그 끝에 데미샘이 있습니다. ‘데미’는 전라도 방언으로 ‘봉우리’를 뜻하는데요. 섬진강에서 천상으로 올라가는 봉우리라는 뜻의 ‘천상데미’가 샘의 동쪽에 있어 데미샘이라 불렸다고 합니다. 데미샘은 1㎡ 정도 표면적의 아주 작은 샘물인데요. 팔공산 자락에 있는 샘물 일대는 생태체험장으로 손색없을 만큼 청정해 휴양림이 조성됐답니다.


참고 · 환경부 물사랑누리집 ilovewater.or.kr
          한국수자원공사 물정보포털 www.water.or.kr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구석구석 korean.visitkorea.or.kr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www.grandculture.net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ncykorea.aks.ac.kr
          국제연합 세계 물 개발 보고서(UN World Water Development Report)ᆞ2021~2022
          S-OIL 지속가능성보고서ᆞ2021

[지난 이야기] 이야기의 다른 글
[MY 1PICK] 이야기 공유하기

에디터

편집실
S-OIL 편집위원을 비롯해 전 사업장 임직원과 가족, 그리고 고객 여러분을 포함한 우리 모두가 편집실의 주인공이다.
NEWSLETTER

365일, S-OIL이 친근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