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E 2021

월별 카테고리
2021.06.09 |

Oh, My Kids!

부모들을 위한 육아 지침을 정리합니다. 학령별 놀이 콘텐츠, 대표적으로 봉착하는 육아문제 등 유용한 정보를 살펴봅니다.

텅 비어있는 학교 운동장과 휴업한 사설 체육 학원을 볼 때마다 가슴이 저릿합니다. 동네 작은 놀이터조차 테이프로 칭칭 시설을 감아 출입을 금합니다. 뛰어놀 공간이 현실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아이들이 위축됩니다. 그러나 좌절은 금물! 실내 체육과 스트레칭으로 우리 아이의 똑똑한 성장을 도우면 됩니다.

쭉쭉 늘려 쑥쑥 크네
체계적이고 규칙적인 운동은 아이의 신체적 성장은 물론 정서적 안정, 적극성, 인지 발달 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www.clipartkorea.co.kr) >

일상에서 아이의 운동은 중요합니다. 근육과 신경에 자극을 주면 뇌로 이어져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꾸준한 움직임은 시기에 맞는 외적 발달로 연결됩니다. 질병에 대한 저항력 강화 효과도 큽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면역력부터 키우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각별히 운동하기 어려운 요즘 아이는 여러 제약에 피곤함을 느낍니다. 스트레칭으로 아이의 내적 욕구를 충족하고 안정적인 상태에 도달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쭉쭉 늘려 쑥쑥 크네
운동을 기피하는 아이는 정확한 시간에 맞춰 몇가지 동작을 수행하고 마무리 단계로 주변을 정리하는 반복 훈련이 효과적이다.
< 출처: 픽사베이 (pixabay.com) >

———

Q.

“일곱 살 딸 아이가 신체활동에 서툽니다.
책도 곧잘 읽는 아이인데 운동에는 도통 집중하지 못합니다.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

A. 시키지 않아도 공부하는 아이가 드문 것처럼 시키지 않아도 운동하는 아이 역시 드뭅니다. 훈련이 안 된 상태에서 타의로 하는 운동은 혼자 하는 나머지 공부와 똑같습니다. 고압적인 태도는 아이의 부정 반응만 유발합니다.

처음에는 가볍게 몸을 흔드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실제 가상현실 게임처럼 단순한 움직임만으로도 뇌기능이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몇 가지 동작을 정확한 시간 안에 끝내고 주변 정리나 기록으로 마무리하는 훈련을 반복합니다. 이때 결과에 대한 칭찬보다는 운동을 꾸준히 지속했다는 과정 위주로 격려합니다.


———

Q.

“연년생 남매와 함께 다가오는 여름방학이 걱정입니다.
집에서 놀이 삼아 가볍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알려주세요.”

———

A. 요즘 아이들은 앉아 하는 활동에 익숙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의 장시간 사용으로 거북목과 척추 휘어짐 같은 비정상적인 자세도 많습니다. 급하게 강도 높은 운동을 찾지 말고 제자리에 앉아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스트레칭부터 시작합니다.

| 8자 그리기 운동 방법

– 어깨에 손을 올린다. 팔꿈치는 어깨보다 내려가지 않도록 가슴을 세운다
– 팔꿈치가 숫자 ‘8’을 부드럽게 그리는 동작을 10회 정도 반복한다. 이때 고개는 정면 또는 시선에서 가장 먼 거리로 향한다

| 운동 효과

– 말려 있던 어깨 근육이 부드러워지고 바른 어깨 정렬 가능
– 상체를 세우는 곧은 힘 완성

| 굿모닝 스트레칭 운동 방법

– 손등이 안으로 만나도록 팔을 최대한 들어올린다
– 손깍지를 껴서 겨드랑이가 보이게 좌우로 길게 팔을 움직인다
– 다시 팔을 최대로 끌어올리며 귀 뒤로 보낸다

| 운동 효과

– 어깨관절 유연성 향상
– 허리 늘리기를 통한 척추 안정화
– 혈액순환 증진


———

Q.

“아이가 과체중입니다.
최근 운동이 부족해 더욱 염려됩니다.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스트레칭이 있을까요?”

———

A. 기초 근력이 약하고 움직임이 둔하다면 코어 스트레칭이 알맞습니다. 학업을 마친 뒤 하루 5분에서 10분이 적당합니다. 기초 근력부터 유연성 향상에 효과적이며 체형 교정까지 수월합니다.  반복 횟수가 증가할수록 바른 신체 형성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 코어 강화 운동 방법

– 무릎을 대고 한 쪽 다리를 어깨보다 앞쪽으로 발끝을 세워 옆으로 펴낸다
– 허리를 최대한 펴서 배꼽과 엉덩이에 힘을 주고 상체를 세운다
– 들숨에 옆으로 기울며 날숨에 배와 엉덩이에 힘을 주며 다시 올라온다. 유연성이 필요한 친구들은 반대로 호흡한다

| 운동 효과

– 활동적인 움직임에 필요한 대근육 형성
– 키 성장에 필요한 신체 균형을 잡아주는 코어 능력 극대화
– 골반 유연성 증가를 통한 바른 자세 확립


INFO. 개코아빠가 추천하는 스트레칭 교육 채널

쭉쭉 늘려 쑥쑥 크네

INFO. 실내에서 운동하자! 가벼운 놀이 스트레칭

  • 쭉쭉 늘려 쑥쑥 크네

참고 · 어린이뉴스 (www.koreacen.com)
          [유아체육 프로그램과 운동능력의 관계] 조기정ㆍ안을섭ㆍ2001

[Life] 이야기의 다른 글
[Oh, My Kids!] 이야기 공유하기

에디터

개코아빠
아이와 몸을 부딪혀 즐기는 놀이가 가장 행복하다고 믿는 다둥이 아빠다. 놀이체육 전문가로 다양한 매체에 기고하고 방송에도 출연한다. 현재 어린이뉴스 편집인 겸 MBC 꾸러기 식사교실 멘토로 활약 중이다.
NEWSLETTER

365일, S-OIL이 친근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TOP
채움 캠페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