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2024

월별 카테고리
2021.04.13 |

Oh, My Kids!

부모들을 위한 육아 지침을 정리합니다. 학령별 놀이 콘텐츠, 대표적으로 봉착하는 육아문제 등 유용한 정보를 살펴봅니다.

출동! 놀아본 아빠의 놀이육아
아빠와 함께하는 적극적인 놀이는 아이의 신체 발달과 정서 함양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출처: 언스플래시 (unsplash.com) >

———

Q.

아이를 데리고 선뜻 외출하기 어렵습니다.
어디서 무얼하며 시간을 보낼지 막막하니까요.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는 아이와 어떻게 시간을 보내야 할까요”

———

A. 놀이의 소재를 생각하기 전에 아이의 최대 관심사와 발달 사항을 살핍니다. 물고기, 동물, 공룡, 로봇, 장난감, 그림책, 요리 등 아이마다 선호하는 주제가 있습니다. 각각의 관심사와 해야 할 거리를 연결하면 생각의 물꼬가 트입니다.

아이가 외부환경으로부터 배움에 집중하는 시기라면 이에 준해 외부 활동 범위와 폭을 조율합니다. 다양한 사물과 동식물을 체험하며 이름 익히기를 목표로 삼고 그에 어울리는 장소를 선정할 만합니다.

성향 파악도 중요합니다. 에너자이저처럼 끊임없이 움직이는 아이라면 스킨십을 강화해 소통합니다. 소근육 · 대근육을 움직이며 운동능력을 키우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공중도덕 또는 사회성 학습까지 고려해 아이의 경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출동! 놀아본 아빠의 놀이육아
외부 활동 전 아이의 성향 파악이 중요하다. 활동적인 아이라면 마음껏 뛰어노는 신체 놀이나 스포츠 체험이 필요하다.
<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www.clipartkorea.co.kr) >

봄에 딱 좋은 아빠표 놀이

출동! 놀아본 아빠의 놀이육아
아이와 함께 다양한 사물과 동식물을 체험하는 현장에서도 자연스러운 학습이 가능하다. 연령과 발달 시기에 따라 상황을 조율하자.
<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www.clipartkorea.co.kr) >

1. 온몸 쓰는 스포츠
|
고도의 체력을 요하는 외부 신체 활동에 적극 상대 역할을 합니다. 공차기, 캐치볼, 배드민턴 등 도구로 상호작용이 필요한 스포츠를 택해봅니다. 부모와 함께 배우는 생활 체육은 규범을 익히고 운동능력을 키우며 협동심 발달 등에 영향을 끼칩니다.

2. 볼거리 천국 방문
|
다소 정적인 성향의 아이라면 전시관이나 박물관에 동행합니다. 아이 관심사에 따라 로봇박물관, 장난감박물관, 자연사박물관, 애니메이션박물관, 어린이도서관, 천문대, 아쿠아리움 등에서 설치물을 찬찬히 살펴봅니다. 도자기, 염색, 인형 등 공방도 운영되므로 이용 시간, 예약 등을 미리 숙지합니다.

출동! 놀아본 아빠의 놀이육아
자연은 최고의 놀이터다. 산이나 숲, 호수 등에서는 아이가 주도적으로 자연을 만지고 체험하도록 도와주자.
< 출처: 언스플래시 (unsplash.com) >

3. 지구 지킴이 대변신
|
동식물이 성장의 힘을 발휘할 시기입니다. 가까운 공원이나 산책로는 그 자체로 좋은 학습 현장입니다. 동물원, 수목원 등도 좋지만 인근의 동산도 충분합니다. 신나게 뛰는 동안 지구 지킴이라는 역할 놀이로 자연의 중요성을 알려줍니다. 모종을 심거나 가축 먹이 주기 체험이 가능한 주말농장도 목록에 추가합니다.

4. 우리 동네 보안관
|
장거리 외출이 부담스러운 시기에 ‘동네 탐험’을 권합니다. 멋진 안전요원이나 경찰처럼 동네를 지키는 2인조로 활약합니다. 지역 명소는 물론 재래시장, 상점 등을 샅샅이 구경합니다. 이때 둘만의 상상으로 미션을 해결하거나 추리 게임을 펼치는 경험에도 아이는 즐겁게 반응합니다.

출동! 놀아본 아빠의 놀이육아
아이는 만 4세부터 움직임이 기민해지면서 자신의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고 싶어한다. 자연스레 아빠와 아이가 몸으로 놀이 즐기는 시간을 늘려나가면 좋다.
< 출처: 픽사베이 (pixabay.com) >

———

Q.

아이와 외출한 상황에서 틈새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스마트폰을 주게 됩니다.
“짜투리 시간에 간단히 놀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A. 아이가 외출 뒤 계속 움직이기를 요구한다면 가벼운 신체 놀이를 권합니다. 서로의 등에다 그림이나 글자를 그린 다음 무엇인지 맞혀봅니다. 아이 눈을 감게 한 뒤 검지와 중지 손가락을 이용해 손목에서 어깨 방향으로 팔을 거슬러 올라가며 ‘손가락이 어디까지 왔을까?’ 측정하는 감각 놀이도 좋습니다.

주변에 비닐봉지나 고무줄, 병뚜껑 등이 있다면 활용합니다. 비닐봉지는 입으로 바람을 넣은 다음 잘 묶어 공이나 풍선처럼 갖고 놉니다. 고무줄로는 실 꿰기 놀이가, 병뚜껑으로는 알까기 놀이가 가능합니다. 단, 모든 놀이 전에는 시간과 규범을 상세히 설명해 아이가 떼쓰는 일을 막습니다.


참고 · [아빠 놀이 백과사전] 조준휴 외 ∙ 길벗 ∙ 2019

출동! 놀아본 아빠의 놀이육아

※ 실외에서는 아이가 주변을 마음껏 탐색하도록 두되 아빠의 시선이 항상 아이에게 향해 있어야 한다. 위험한 곳으로 달려가지 않는지, 주변 사물을 무턱대고 손으로 만지지 않는지, 이상한 물건을 입으로 넣지 않는지 등을 주시하며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육아 TIP. 아빠 폰의 비밀병기, ‘놀이 앱’

출동! 놀아본 아빠의 놀이육아

[놀이의 발견]

자녀의 성별, 연령, 지역 정보를 입력하면 카테고리에 맞춰 관련 놀이 활동과 전시, 공연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추천한다. 8천900 개의 액티비티와 3천여 개의 놀이 클래스 정보를 제공한다.

———

출동! 놀아본 아빠의 놀이육아

[아빠놀이카드]

육아 도서 <아빠 놀이 백과사전>에 소개한 놀이 백가지를 체험판으로 담았다. 텍스트만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놀이 방법을 사진으로 설명해 언제 어디서나 재빨리 적용할 수 있다.

———

출동! 놀아본 아빠의 놀이육아

[애기야가자]

아이가 놀고, 배우고, 체험하는 모든 순간을 겨냥해 다채로운 장소를 추천한다.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 장난감 대여센터, 연중무휴 병원, 주변 약국 등 실속 정보를 총망라한다.

———

출동! 놀아본 아빠의 놀이육아

[차이의 놀이]

0~7세 아이가 포함된 가족에게 유용하다. 아이를 오랫동안 관찰한 교육학 전공 선생님이 제작을 맡아 신뢰할 만하다. 영상, 이미지, 퀴즈 등 지루하지 않은 방식으로 콘텐츠가 제공된다.

———

[지난 이야기] 이야기의 다른 글
[Oh, My Kids!] 이야기 공유하기

에디터

남정희
임신출산육아잡지 [앙팡]의 수석기자를 거쳐 [베이비], [앙쥬]의 편집장으로 일했다. [아이의 사생활], [마더쇼크], [아이의 자존감] 등 단행본 제작에 참여했다. 저서로는 [아이 1학년 엄마 1학년](공저), [우리아이 초등교육 대백과] 등이 있다.
NEWSLETTER

365일, S-OIL이 친근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