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UST 2022

월별 카테고리
2022.07.25 |

내일 인터뷰

S-OIL과 나란히 미래 항해에 나선 기업을 살펴봅니다. S-OIL과 관련 있는 다양한 사업 분야의 기업과 함께 내일의 성장을 이야기합니다.

에너지ᆞ환경 분야 사회적기업 가운데 리얼네이쳐팜㈜은 생소한 사업 소재부터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동애등에’라는 곤충입니다. 파리목에 속하는 동애등에는 우리가 내다버린 음식물을 먹고 자랍니다. 유충 1만 마리 정도가 하루 약 4㎏에 이르는 음식물 쓰레기를 분해합니다. 리얼네이쳐팜㈜은 동애등에 사육사업으로 환경문제 해결에 나서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한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페스티벌에서 대상을 받았습니다.

S-OIL은 열매나눔재단을 통해 리얼네이쳐팜㈜을 비롯한 사회적기업 5곳을 후원했습니다. 창의적인 ESG경영의 일환으로 에너지ᆞ환경 분야 사회적기업을 지원해 기후위기 대응에 필요한 혁신적인 사업을 육성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시작한 활동입니다.

곤충으로 환경정화하고 자립준비청년 돕는 사회 기여까지

리얼네이쳐팜㈜이 생산하는 동애등에 유충 규모는 하루 1.5톤 수준입니다. 이를 통해 매일 음식물 쓰레기 15톤 이상을 처리합니다. 다 자란 유충도 중요한 역할을 맡습니다. 풍부한 영양분 덕분에 가공을 거쳐 어류ᆞ가축이나 반려동물을 위한 친환경 사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나아가 그 배설물은 천연 퇴비로써 또 다른 생장에 관여한 뒤 자연으로 돌아갑니다.

리얼네이쳐팜㈜의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 연구ᆞ개발에만 8년 이상이 소요됐습니다. 특히 동애등에 생산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인공광 개발은 사업 동력에 힘을 실었습니다. 동애등에 전용 산란 발광다이오드(LED) 조명과 대량생산 기술은 모두 특허로 등록돼 있습니다. 뒤이어 제품 개발에도 탄력이 붙습니다. 동애등에 사료를 먹여 키운 닭의 달걀인 ‘홍애란’, 동애등에 유충을 단백질 원료로 한 반려견 사료 ‘코헨로쉬13’ 등을 출시해 긍정적인 재구매율 실적을 써나갑니다.

리얼네이쳐팜㈜이 창출하는 혁신적 가치는 사회 기여 활동으로 더 또렷해집니다.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커뮤니티 케어센터 ‘청포도’ 운영이 그렇습니다. 아동복지시설 등에서 보호 받다 법이 정한 바에 따라 만 18세 이후 자립해야 하는 청년들과 함께합니다. 다소 어린 나이에 갑작스럽게 홀로 서야 하는 친구들을 위해 리얼네이쳐팜㈜은 채용, 장학사업 등으로 자립 도우미 역할을 합니다. ‘자연을 사랑하고 사람을 생각하는 기업’ 슬로건이 곧 리얼네이쳐팜㈜의 하루하루로 현실화합니다.

[Report] 이야기의 다른 글
[내일 인터뷰] 이야기 공유하기

에디터

편집실
S-OIL 편집위원을 비롯해 전 사업장 임직원과 가족, 그리고 고객 여러분을 포함한 우리 모두가 편집실의 주인공이다.
NEWSLETTER

365일, S-OIL이 친근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TOP
페이스북 퀴즈 이벤트 2022